12. 회복 중의 고백 – “교회에 갑니다”

요즘 저는 계속 가족들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장모님 댁에서 형님네 가족도 함께 자고, 어머니들과도 한집에서 지냅니다. 아이들과도 함께 놀고 웃습니다. 그렇게 함께 지내다 보면, 한 집에 모인 사람이 열 명 가까이 됩니다. 매일같이 함께 잠들고, 서로의 몸 상태와 마음을 이야기하며 공유합니다. 병원에 혼자 있을 때와는 비교할 수 없는 따뜻함과 활력이 넘치는 나날입니다.

저는 거의 다 회복된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병원을 퇴원했으니 이제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몸도 나아지고 있고, 매일매일 더 괜찮아지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괜찮다”**고 굳게 믿었습니다. 스스로에게 주문을 걸듯 괜찮다고 되뇌었습니다.

그런데 문득, 잘 모르겠습니다. 가족들과 조금씩 이야기 나누고, 대화하면서 “좋아질 거야”라고 계속 믿고 있었지만, 마음속에서는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퇴원 후 집에서 맞는 첫 주말, 다음 주는 교회에서 예배 드리는 날입니다. 저는 오랜만에 교회에 나가 무대에 서서 말씀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과거에는 늘 해오던 일이었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말이 잘 안 됩니다. “응? 뭐지?” 하고 싶은 말이 분명히 있는데, 입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제 생각은 또렷하고,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도 정확히 알겠는데, 말이 제대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뇌졸중으로 인한 브로카 실어증과 베르니케 실어증의 후유증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을 냉혹하게 마주하는 순간이었습니다. 답답합니다. 말을 하려다가 멈추고, 대답은 할 수 있는데 문장이 끊기고, 글자를 쓰는 건 더 어렵습니다. 그나마 말하는 게 조금 더 쉽지만, 둘 다 여전히 어렵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속도와 말하는 속도, 그리고 이해하는 속도 사이에 거대한 간극이 존재했습니다.

장인어른께서 “기도할 수 있겠느냐”고 물으셨는데, 저는 순간 아무 말도 할 수 없었습니다. 익숙했던 기도문조차 제 입 밖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장인어른도 당황하셨고, 저 역시 “뭐지, 왜 이러지?” 하며 걱정이 되었습니다. 몸이 조금씩 회복되면서, 그와 함께 언어에 대한 걱정도 커졌습니다. 내 마음속에도 아직 잘 모르는 문제들이 더 있는 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엄습했습니다.

아내가 자꾸 설명해줍니다. 이런 뇌 손상과 말의 문제에 대해 아내는 저보다 훨씬 더 많이 공부하고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몇 번을 설명해줘도 저는 잘 받아들이지 못하고, 오히려 짜증을 내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제 상태를 인정하기가 힘들었던 것입니다. 너무 답답했습니다.

지금은 인정합니다. 제 몸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전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니, 문제를 애써 외면하고 있었습니다. 뇌졸중 후유증이 심각하다는 것을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병원에 더 머물렀어야 했습니다. 제가 너무 빨리 병원을 나왔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습니다. 이 깨달음은 고통스럽지만, 앞으로의 회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임을 압니다.


✅ Simple, Repetitive Word Practice – Speech Support (Korean)

  1. 공 공 공 공 공 공 공 공 공 공
  2. 기차 기차 기차 기차 기차 기차 기차 기차 기차 기차
  3. 고드름 고드름 고드름 고드름 고드름 고드름 고드름 고드름 고드름 고드름
  4. 라디오 라디오 라디오 라디오 라디오 라디오 라디오 라디오 라디오 라디오
  5.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6. 잔디 잔디 잔디 잔디 잔디 잔디 잔디 잔디 잔디 잔디
  7.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8.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9. 시소 시소 시소 시소 시소 시소 시소 시소 시소 시소
  10. 휴지 휴지 휴지 휴지 휴지 휴지 휴지 휴지 휴지 휴지
  11.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12. 마이크 마이크 마이크 마이크 마이크 마이크 마이크 마이크 마이크 마이크
  13. 등산 등산 등산 등산 등산 등산 등산 등산 등산 등산
  14. 등대 등대 등대 등대 등대 등대 등대 등대 등대 등대
  15. 컵 컵 컵 컵 컵 컵 컵 컵 컵 컵

댓글 남기기